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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동아일보] 세계서 우뚝 선 대한민국… K브랜드 르네상스를 준비하라 2022.04.20
방탄소년단이 2020년 빌보드차트 1위를 차지한 이후 세계 최고 권위의 음악 시상식인 그래미에 연이어 수상 후보로 등장하고 있다. 최대 영화 시상식인 아카데미에서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의 작품상 수상에 이어 지난해 ‘미나리’의 윤여정 배우가 한국 배우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자 수도 함께 증가했다. 전 세계인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고품질의 한류 콘텐츠를 접하게 되면서 K드라마 열풍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로 시작된 한국드라마 열풍은 지난해 ‘오징어게임’을 통해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오징어게임’은 전세계 1억4200만 가구가 시청했다. 넷플릭스는 지난 한 해 동안 K콘텐츠에 5500억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문화산업에서 시작된 한류는 다양한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산임을 강조한 K브랜드들이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이 6억7000만 달러를 넘어 최대치를 경신했다. 세계 4대 패션위크에 국내 디자이너들이 모두 진출해 한국의 패션 경쟁력을 알리고 있으며 드라마 원작으로 유명해진 K웹툰이 아시아와 북미시장에 이어 유럽시장까지 접수하고 있는 모양새다. 해마다 30억 달러 안팎에 머물렀던 K방산 수출액도 지난해 70억 달러를 기록한 후 올해 1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한국 국가브랜드·제품에 대한 인식 조사에 따르면 해외 바이어(213명 설문)의 72.9%가 ‘한국’이라는 국가 브랜드가 제품 구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답했으며 K콘텐츠 확산이 해외 바이어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세계 10위 경제대국, 1인당 국내총생산(GDP) 3만5000달러 달성, 유엔무역개발회의로부터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지위 격상 등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시대에 쌓아올린 ‘K브랜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낸 대한민국의 저력을 보여주었으며 포스트 코로나를 K브랜드 르네상스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세계의 중심 국가로 자리매김 할 것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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