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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동아일보]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소비자와 공감대 쌓아야 2022.04.20

심사평

문철수(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부 교수)


올해로 3년째 이어지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최근 정부의 방역 규제 완화 조치가 경기 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배달업이 성행하는 것만 보더라도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매우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매장 방문보다 인터넷 주문에 의존하게 되자 소비자는 평소 친숙하게 생각하는 브랜드를 선택했다. 이처럼 소비자와 브랜드의 감성적 관계가 브랜드를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기업은 소비자와의 심리적 공감대 형성을 통해 호의적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특히 비교 우위를 결정짓기 어려운 제품군에서 브랜드 이미지는 강력한 경쟁력을 부여하기에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게 적극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해야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소비자인 국민들이 직접 조사에 참여해 기업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다양한 브랜드를 평가하고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가 곧 대표브랜드로 성장한다는 것을 방증하기 때문이다.


이번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기업, 단체, 기관들은 각 분야에서 가장 모범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 온 수상자들에게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전하며 각 분야의 신생 브랜드에 귀감이 될 수 있도록 리더로서의 역할을 적극 수행해 주길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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