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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동아일보] 위기는 기회의 시작…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이 살아남는다 2023.04.18
올해로 18회를 맞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이 18일에 2023년 수상 브랜드를 발표했다. 동아닷컴, 한경닷컴, iMBC가 공동 주최하고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가 직접 설문 조사에 참여해 대표 브랜드를 선정해오고 있기에 조사 결과에 대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의 평가를 토대로 객관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측정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한 데이터를 기업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브랜드 전략 수립과 가치 증대에 일조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미·중 간 패권 경쟁으로 인한 수출 제한, 금리 인상에 따른 물가 상승 등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며 좋은 평가를 받은 41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으며 그중 14개 브랜드가 새롭게 수상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발 3고(고환율, 고금리, 고물가)로 인한 국내 경기 침체,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인한 에너지 수급 불안, 중국 수출 제한에 따른 국내 기업의 재고 부담 증가 등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는 대외적 요인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혹자는 IMF보다 심각한 위기가 오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고, OECD는 경쟁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있다. 정부도 민생 물가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다고 한다.

현재로서 그 규모를 알 수 없지만 위기인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위기(危機)라는 말에는 ‘위험’과 ‘기회’라는 의미가 동시에 내포돼 있다. ‘난세(亂世)에 영웅 난다’는 말처럼 위기 상황에서 진가를 발휘해 기회를 잡는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특히 산업 간의 경계가 허물어진 ‘빅블러 시대’엔 다양한 변신과 변화가 가능하다. 대표적인 사례인 카카오는 메신저 기업으로 시작해 택시, 내비, 페이, 뱅크, 펀딩, 주식 등 다방면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면서 우리 일상 깊숙이 자리 잡았다. 이제는 사업 영역을 정의할 수 없을 만큼의 대기업으로 변화한 것이다.

1998년 IMF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앞선 2번의 큰 위기 상황에서 위험을 극복하고 성장의 기회로 삼은 경험이 우리에게 있고, 역사는 되풀이돼 왔다. 내실을 다지고 변화하는 환경에 발 빠르게 대처한다면 지금의 위기는 틀림없이 재도약의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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