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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동아일보] 브랜드-문화-스포츠 등 전 분야서 두각… 세계로 가는 한국기업 2024.04.20
인지도-차별화-신뢰도-품질 등
소비자 직접 조사해 경쟁력 측정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2024 대표 브랜드를 17일 발표했다. 동아닷컴, 한경닷컴, iMBC가 공동 주최하고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올해로 19회를 맞이한 대표적인 브랜드 시상·평가 행사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브랜드에 대한 최초 상기도, 인지도, 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를 소비자들에게 직접 조사해 선정해 오고 있다. 객관적인 조사·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브랜드 경쟁력을 측정하고 심도 있는 분석 데이터를 기업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브랜드 전략 수립과 브랜드 가치 증대에 일조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에서 발표한 2024년 세계 100대 브랜드 가치 순위를 보면 애플이 2년 연속 1위로 선정됐으며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월마트, 페이스북 등 미국 기업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기업으로는 삼성(5위), 현대(41위), SK(82위), LG(83위)가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 가치 톱 100 기업을 가장 많이 배출한 국가는 미국(51개), 중국(19개), 독일(8개), 일본(6개), 한국(4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목할 부분은 중국의 비약적인 성장세다. ‘세계의 공장’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방대한 내수시장과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IT, 전자상거래, 전기자동차, 전통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를 배출해 세계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88서울올림픽, 평창 동계올림픽 등 글로벌 행사 유치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최근에는 K-컬처를 통해 전 세계에 우리 문화의 높은 가치를 성공적으로 알렸다. 올해에는 메이저리그 개막전이 서울에서 개최되면서 서울의 다양한 먹거리, 놀거리, 볼거리가 선수들의 SNS를 통해 소개되기도 했다. 이런 일련의 행사들과 문화 콘텐츠의 파급력은 국가 브랜드 품격을 높이는 계기가 되며 다양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쟁의 폐허 속에서도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낸 저력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지금도 높은 국제적 위상과 지위를 확보하고 있지만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노력이 요구된다. 유망 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 강소기업 육성, 전문 인력 양성 등 체계적인 계획과 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시장에 진출시켜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킴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10년 또는 20년 후에 글로벌 평가 기관에서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 순위 100위 안에 우리나라 브랜드 몇 개가 포함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국가 경쟁력을 측정하는 하나의 지표가 될 것이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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