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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동아일보] 가치소비 경향에도 흔들리지 않는 경쟁력을 2024.04.20
[심사평] 문철수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교수

국내외를 막론하고 주요 기업은 브랜드를 귀중한 자산으로 여기고 있으며 마케팅에 있어서 브랜드 자산은 매우 중요한 이슈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그동안 기업은 대체로 브랜드를 제품 구성 요소의 일부로만 인식해 주로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점차 브랜드의 전략적 역할에 주목하면서 소비자의 높은 인지도와 강력한 연상 작용에 의해 구축된 자사의 브랜드 자산을 기업 경쟁 우위 확보의 주요 수단으로 인식하게 됐다. 더 나아가 장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자사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를 소비자에게 이해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한편 한국은행은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을 2.1%로 예측하고 있으며 경제 전문가들도 장기간 경기 불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그런데 경기 침체기에 들어서면 소비자는 무조건 소비를 외면하기보다는 지출할 비용을 엄격히 관리하면서 자신에게 최적화된 소비 가치를 추구한다고 한다. 따라서 불황기를 극복해야 하는 기업의 경우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활용해 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브랜드 활용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본다. 상대적으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경제 불황 속에서도 회사와 제품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장기간 변함없이 영향력을 발휘해 온 브랜드는 결코 단시간에 만들어지지 않았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올해로 19회를 맞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오랜 세월 변함없이 소비자인 국민이 직접 기업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다양한 브랜드를 평가하고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의가 있다. 경기 침체 상황 속에서도 올해에는 기업 부문에서 17년간 연속해 소비자의 사랑을 받아온 장수 브랜드와 함께 새롭게 선택받은 7개의 브랜드가 관심을 모았다.

이번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기업과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10년 이상 연속적으로 국민으로부터 사랑받은 장수 브랜드와 새롭게 선택된 신규 브랜드가 공존해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 줬다. 모든 수상자께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도 강력한 브랜드 구축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주길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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